이 글은 '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존 야블론스키 지음)'을 바탕으로 글 하단에 있는 사이트들을 참고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https://lawsofux.com 에서 각 법칙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은 작업 기억에 7(±2) 개의 항목밖에 저장하지 못한다.
기원
밀러의 법칙은 1956년 인지심리학자 조지 밀러(George Miller)가 '마법의 숫자 7, 더하거나 빼기 2: 정보 처리 용량에 관한 몇 가지 한계'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논문에서 제창했다. 이 논문에서 밀러는 일차원 절대 판다의 한계와 단기 기억의 한계 사이에서 발견되는 우연의 일치에 관해 논했다.
밀러는 자극에 포함되는 정보의 양에 큰차이를 줘도 청소년의 기억 범위는 대략 7 정도에 제한된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또한 기억 범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건 정보의 기본단위인 비트(bit)의 양이 아니라 정보 덩어리(chunk)의 개수라는 결론에 이르렀다. 인지심리학에서 '덩어리'는 한 그룹으로 묶여서 기억에 저장되는 기본 단위를 뜻한다.
- 덩어리화
밀러가 단기 기억, 기억 범위와 관현하여 관심을 보인 대상은 숫자 7이 아니라 덩어리화(chunking)이라는 개념 그리고 인간이 덩어리화를 활용해 정보를 암기하는 능력이었다. 그는 덩어리의 크기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글자 7개든 단어 7개든 단기 기억에 저장하기 위한 노력은 비슷했다. 인간의 단기 기억은 한계가 있고 정보를 덩어리로 만들면 정보를 더욱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다.
사례
1) 전화번호 구성 방식
덩어리로 묶이지 않은 전화번호는 7개가 훌쩍 넘는 숫자가 길게 나열된 것으로 전화번호 형식에 맞춰서 쓴, 즉 덩어리로 만든 전화번호에 비해 기억하기 어렵다.
2) 텍스트 장벽(wall of text)
이는 체계나 서식이 없고, 행 길이도 적절히 나누지 않은 콘텐츠를 가리킨다. 이렇게 훑어보거나 처리하기 어려운 콘텐츠는 사용자의 인지 부하를 가중시킨다.
3) 콘텐츠 구조
덩어리화한 콘텐츠는 모듈별로 그룹 지어지고, 규칙에 따라 나뉘며, 체계가 부여되기 때문에 콘텐츠 끼리 어떤 관계를 이루고 있는지를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덩어리화는 콘텐츠 이면에 형성된 관계와 정보 체계를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덩어리화는 정해진 시간 내에, 혹은 하나의 그룹 안에 보여줄 항목의 적정 개수를 규정하지 않는다. 덩어리화는 중요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구별할 수 있게 해주는 콘텐츠 정리 방법이다.
정리
우리 주변에 존재하는 정보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미나 정보를 처리하는 인간의 정신적 자원에는 한계가 있다.
밀러의 법칙이 우리에게 전하는 교훈은 콘텐츠를 적절한 큭기의 정어리로 나눠 정리해두면 사용자가 정보를 더 쉽게 처리하고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참고 사이트
https://winningivyprep.com/uc-personal-insight-questions-tips-and-examp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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